카테고리 없음

감흥

청풍헌 2023. 8. 31. 16:17

대학원 졸업식
졸업의 사전적 의미는 “규정된 교과나 학업을 마치는 것” 이다. 대학원 졸업 요건은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시험과 논문심사를 통과하여 문학석사 학위를 받는 것이다.
과거가 주마등처럼 떠오른다.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산업융합학과에 입학하여 4년의 과정을 마치고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 입학하여 3학기에 수료 후 5학기에 논문을 통과하고 오늘 졸업을 하였다.
왠지 시원섭섭한 느낌이 든다. 졸업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 했는데 나는 무엇을 시작할 것인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그래도 시작과 결말을 본 것에 매우 만족한다. 나의 정성과 노력과 고민과 땀이 서린 석사 학위기다. 많은 분들에게 축하를 받았다. 어린이집에서도 꽃바구니를 주었다. “석사 졸업을 축하합니다. 아이원어린이집 교사 일동”이라는 문구와 함께 축하해 주었다. 아! 기분 좋다. 오늘의 이 감정을 오랫동안 간직하자. 원장님 이하 여러 선생님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받았다. 고맙고 감사한 일이다.
2023년 8월 25일
 
댓글
[김수영] [오후 8:37] 기사님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멋진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강형미] [오후 8:38] 기사님ᆢ 축하드립니다
정말 대단하세요^^
[아이원김혜수선생님] [오후 8:44] 기사님 졸업하시는 소식 듣고 근거없는 용기가 생겼네요~ ㅎㅎ 배움은 끝이 없다는 것을 시간이 가면 갈수록 체감하고 있어요. 최근 읽었던 책 내용에서 지식의 유효기간이 짧아지고 있어서 대학을 일곱, 여덟 번 가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기대 수명도 길어지고, 또 알 수 없는 미래를 생각하면 오히려 시간이 가더라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본인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러한 면에서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진심을 다해 축하드립니다! 
[이수영(조리사)] [오후 8:44]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훌륭하고 대단하십니다 ~~더욱더 새로운 목표에 기대가 되네요^^항상 응원할께요 ~~
[이현주(아이원)] [오후 9:15] 기사님 축하드립니다🎉🎉
언제나 응원합니다!
[진혜정(주임선생)] [오후 9:16]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저희도 본 받아 더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다음을 생각하시는 기사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 
[조홍숙] [오후 9:21] 기사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멋지게 사시는 모습으로 저희들에게도 좋은 모델링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손명순] [오후 9:22] 축하드립니다
[신화정] [오후 9:24] 축하드려요🙂
[신윤선] [오후 9:48] 기사님처럼 배움을 즐겁게 생각하며 매사에 감사하며 살고싶은 소망이 생기네요 시작점에 선 기사님 응원합니다!!^^모두 굿밤되세요😊
[최인숙(어린이집)] [오후 9:51] 기사님 축하드립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걸 새삼 또  느끼네요 항상 응원하고 진심으로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김용재] [오후 10:02]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논문이 필요하신 분이 계시면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