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행사, 축제

(다큐극장 윤이상-2) 고향

청풍헌 2017. 9. 5. 23:44

고향

한 작곡가의 유산

 

고향의 정의는 나고 자란 곳이다. 아득한 기억의 저편에서 떠오르는 고향으로 향하는 마음은 종착역이다. 윤이상의 마음의 고향을 어디인가? 윤이상의 음악적 고향은 어디인가? 사람은 나이가 들고 병들면 마지막으로 찾는 것이 고향이다. 어릴 적의 아련한 향수는 고향으로 향한다. 한 작곡가의 유산이 무엇이며 고향의 의미는 무엇인가?

윤이상은 동양의 음악을 사양음악에 적용하고 표현한 최초의 인물이다. 동양의 음계를 서양악기로 표현하기는 무척 어렵다. 완벽한 새로운 세계의 현대음악을 창시한 윤이상의 사상과 기조는 한국적 음악에 있다. 한국적 음계는 하나의 음이 태어나고 자라고 죽는 것 까지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

그의 음악은 자연에 기초한 것이며 우주와 동일 시 했다. 즉 음악과 자연과 우주가 일체가 된다. 심오한 동양사상에 기초한 새로운 음악을 선보인 것이다. 윤이상의 음악의 기조에는 통영이 배어있다. 영혼을 달래는 무속의 소리에는 한이 서려있다. 그의 작곡 기조에는 동양의 큰 사상이 숨어있다.

고향을 향한 애틋한 마음은 그의 작품이나 생각, 생활에 배어있다. 지향점은 고향으로 향했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조상의 묘를 돌볼 수 없다는 것이다. 조상의 묘는 단순한 물질이 아니라 정신이다. 그 안타까운 마음이 고향으로 향하는 죄책감으로 다가왔다. 가깝지만 먼 고향으로 갈 수 없음은 하나의 상징이 되었다.

위대한 작곡자 윤이상은 음악이라는 예술유산을 고향에 남겼다. 이제는 후손들이 기리고 세기고 발전시켜야할 것이다.

2017.9.4